사례관리
맞춤형 사례관리를 통해 대상자가 지역사회 커뮤니티 내에서 주체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모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 생활을 지원합니다.
사례관리
개요
- 다양한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의 복합적인 문제와 욕구를 전문적으로 파악하여, 개인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통해 안정적인 생활과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합니다.
진행과정
- 1. 상담 신청 및 접수 (도움이 필요하시면, 언제든 신청해 주세요.)
- 2. 초기상담 (현재의 생활 상황과 어려움을 함께 나누며 상담을 진행합니다.)
- 3. 욕구 파악 및 서비스 논의 (필요한 지원이 무엇인지 함께 고민하고, 서비스를 논의합니다.)
- 4. 맞춤형 계획 수립(개인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계획을 세우고, 지원 방향을 정합니다.)
- 5. 서비스 제공 및 모니터링(계획에 맞춰 서비스를 제공하고, 진행 상황을 점검합니다.)
- 6. 평가 및 종결(지원 결과를 확인하고, 필요시 후속지원은 안내합니다.)
정서지원
개요
- 우울, 불안, 외로움 등 어르신의 심리‧정서적 어려움을 상담과 다양한 정서 지원 프로그램, 지역 자원 연계를 통해 완화하고, 정서적 안정과 심리적 회복을 돕습니다.
내용
- 문화여가 지원, 심리정서 프로그램, 취약계층 발굴 및 맞춤 지원, 사회적 연결망 강화